원제 11文字の殺人
나미야 잡화점의 기적‘의 작가인 히가시노 게이고의 작품이라는 것을 알고 망설이지 않고 이 책을 골랐다. 최신작이라고 생각했는데 1987년도에 발표한 히가시노 게이고의 초기 대표작이었다.
범인으로 추측되는 ’나‘의 모놀로그 즉 독백으로 이야기는 시작된다. ’나‘는 자신의 결심이 결단코 망설임과 후회가 없으며, 정당하다고 확신한다. 그래서 편지에 자신의 증오와 분노를 11글자 편지에 담아낸다.
’무인도로부터 살의를 담아‘
여성 추리작가인 ’나‘의 애인은 누군가 자신을 노리고 있다는 알 수 없는 말을 남긴 후 바다에서 시체로 발견된다. 그래서 '나'는 그의 유품을 정리하며 석연치 않은 죽음을 파헤치기로 결심한다. 그의 수첩에 적힌 마지막 일정을 따라 행방을 쫒기 시작한다. 하지만 진실에 한 걸음 다가가려 할 때 마다 비밀을 간직하고 있던 이들이 한 명씩 살해당한다. 막다른 상황과 지독한 협박에도 ’나‘는 포기하지 않고 끈기 있게 사건을 파헤치며 진실에 도달하려 한다.
여성 추리작가인 ’나‘와 범인인 ’나‘의 1인칭 시점을 번갈아 보여주며 이야기가 끝날 때 까지 긴장감을 주고 있다. 보통의 추리소설의 경우 선과 악은 대상이 분명하며, 악을 벌하기 위해 주인공은 고군분투한다. 하지만 이 작품에서는 등장인물들처럼 가치관에 따라 선과 악을 다르게 판단할 수 있는 여지가 많다.
어떤 집단의 다수가 결정한 ’불가피한‘ 선택은 반드시 선일까? 다수의 결정에 소극적으로 가담하였다고 자신의 잘못을 가릴 수 있을까? 악인에게 할 수 있는 완벽한 복수는 살인뿐일까?
만약 누군가에게 작품 속 상황이라면 어떻게 행동 했을지 묻는다면 정말 대답하기 어려울 것이다. 최악의 상황에 처해있을 때 이성으로 가려진 인간의 본성이 드러나기 쉽다는 것을 누구나 알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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